본문 바로가기
MDRM

MDRM 정리

by 흰색남자 2023. 2. 6.

1. MDRM이란?

- 비즈니스 환경이 점점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업무는 점점 복잡해지고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it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복잡한 업무를 간소화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는 것은 시스템 운영관리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또한 서비스 연속성이 중요해진 환경에서 장애에 대한 민감도 또한 증가하고 있다. 
 휴먼 에러를 최소화하기 위해 복구 절차를 표준화하고 자동화하는 대응 전략이 필요해졌다. 이렇듯 비즈니스에 대한 it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자동화는 점점 확대되고 진화하며  it 환경의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MDRM은 다양한 환경에서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It 운영관리 및 재해복구 자동화를 지원한다. 운영환경에서는 장애 점검을 통한 사전 예측, 예방 활동을 통한 선제적 장애 대응이 중요하다. MDRM은 IPL 배치 작업 및 변경 관리를 통한 시스템 통합 관리를 지원합니다. 

MDRM의 주요 기능

1. 서버 재기동 자동화 ( IPL : Init program load ) <> 워크플로우 예약/모니터링

2. 워크플로우 정의/실행, 실행 결과 보고서 출력

3. 시스템 모니터링

4. 시스템 이상 징후 또는 워크플로우 작업 결과 알람 서비스

5. DB, 스토리지, 네트워크, 서버, 가상화 컨테이너,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로그  수집 및 대시보드 시각화

기대 효과

1. RTO 단축

2. 운영 및 관리 생산성 증대

3. 워크플로우 정의를 통한 휴먼 에러 감소

4. 재해 복구 & 운영 관리 All In One Solution

---

1. 목표 복구 시점 ( Recovery Point Objective : RTO ) 란? : 어느 정도의 데이터 유실을 인정할 수 있는가?

장애 발생 시 비즈니스 연속을 위해 어느 시점으로 백업할 지 결정하게 될 지표
고려사항
- 데이터 손실을 얼마나 감당할 수 있는가?
- 감내할 수 있는 데이터 손실의 양(시간)
- 현재로부터 가장 가까운 백업지점까지의 목표 시간

2. 목표 복구 시간 ( Recovery Time Objective : RPO ) 란? : 얼마나 빨리 복구를 해야 하는가?

장애 발생 시 시스템을 원 상태로 복원하는데 소요되는 시간
고려사항
- 시스템이 얼마나 빨리 복구되어야 하는가?
- 서비스가 재개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